석가모니 : 인생에 도움 되는 격언 5가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오니 입니다. 미리 말씀 드리지만 저는 무교입니다. 하지만 불교의 석가모니, 가톨릭의 예수 등의 위인들의 어록 및 격언들을 마음에 품고 살아갑니다. 종교적인 이유를 초월해서 우리네 삶에 큰 도움들을 주기 때문이죠.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인생 내 스스로의 내면의 아름다움과 윤택함을 위해 정진합시다.
돈이 많다고 꼭 행복할까요? 물론 행복하겠지만 그 다음의 목적이 무엇일지. 그 모든 것을 이뤄내고 나면 허망하진 않을지. 그렇다면 내면의 세계 혹은 종교적인 무언가에 들어가 산을 쌓는 것이 옳은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돈 보다 덕이나 선 같은 것들만 바라보고 살아가진 않습니다. 꿈 해몽 포스팅에 무려 로또맞는꿈을 게시했습니다. 누구보다 세속적입니다만 그래도 한번 쯤 가슴속 따뜻함을 위해 격언들을 읽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럼 석가모니의 격언 5가지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석가모니 : 인생에 도움 되는 격언 5가지
현재 순간을 살아라
(Live in the Present Moment) : “Do not dwell in the past, do not dream of the future, concentrate the mind on the present moment.”
“과거에 연연하지 마라, 미래를 꿈꾸지 마라, 정신을 현재에 집중하라.”
과거의 미련과 집착을 내려놓고 현실의 순간을 즐기라는 말입니다. 카르페디엠 이라는 말과 유사한 말이죠. 가령 과거에 헤어진 연인이나 인연들로 인해 후회와 집착 속에 살아가는 이들이 있습니다. 과거는 과거일 뿐 내려 놓고 현실의 행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또 미래는 알 수가 없습니다. 미래를 위해 지금의 행복을 모두 포기하고 살지 마세요. 과소비는 지양해야 할 행동이지만 아침에 마시는 스타벅스 커피 한잔이 오늘의 행복의 시작이라면 충분히 가치 있습니다. 현실을 사랑하세요.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내일 갑자기 누군가 세상을 떠날지 내가 죽을지. 그러니 앞에 놓여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부모님께 효도하며 살아갑시다.
분노는 상처를 준다
(Anger Hurts) : “Holding on to anger is like grasping a hot coal with the intent of throwing it at someone else; you are the one who gets burned.”
“분노를 붙잡는 것은 뜨거운 숯덩이를 잡고 다른 사람에게 던지려는 것과 같다. 결국 상처받는 건 너 자신이다.”
중학교 시절 이야기 입니다. 제 친구는 한쪽 눈이 실명이 되었습니다. 남자만 다니는 남자 중학교였고 피가 끓는 사춘기였다 보니 잦은 다툼이 있었습니다. 90년대에 태어난 분들은 공감 하실 수 있겠지만 반마다 컴퓨터가 있었습니다. 친구 두 녀석이 쉬는 시간에 서로 컴퓨터를 하겠다며 다툼이 시작 되었습니다. 말싸움에서 주먹다짐으로 번졌고 그러다 친구 한 녀석이 바닥에 깔렸습니다. 그 깔린 친구는 교실 바닥에 널브러져 있던 샤프를 주어 자신을 때리던 친구 녀석에게 휘둘렀고 결국 사고가 났습니다. 그 일로 눈을 다친 친구는 학교를 관두게 되었고 가해자였던 친구는 강제 전학은 물론 가정법원 결과에 따라 보호 시설에서 한동안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 순간의 분노로 2명의 인생이 모두 망가졌습니다. 석가의 말대로 분노의 결말은 내 자신을 해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여러분 모두 분노를 잘 다스리고 스스로를 잘 지켜냅시다.
우리의 길을 걷자
(Walk Our Own Path) : “No one saves us but ourselves. No one can and no one may. We ourselves must walk the path.”
“우리를 구해줄 수 있는 건 우리 자신뿐이다. 아무도 할 수 없고, 아무도 해줄 수 없다. 우리 자신이 그 길을 걸어가야 한다.”
불교는 스스로의 해탈을 중요시 합니다. 열반 , 해탈 모두 개인의 수행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이는 부모가 부자기에 금전의 부분에서는 노력이 필요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끔 기사를 보면 재벌 2세, 3세의 마약에 대한 이슈들이 많이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스스로를 구할 수 있는 건 스스로의 의지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우리 자신이 스스로의 길을 걸어 갑시다.
삶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Living) : “In the end, only three things matter: how much you loved, how gently you lived, and how gracefully you let go of things not meant for you.”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3가지다. 당신이 얼마나 사랑했는지, 얼마나 부드럽게 살았는지, 당신에게 의미가 없는 것들을 얼마나 우아하게 버리는가.”
가족들과 내 주위 사람을 사랑하십시오. 또 부드럽게 그들에게 대하십시오. 부드러운 말 한마디에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당신의 행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게 의미 없는 더럽고 힘든 것들을 버려내십시오. 마음이 맞지 않는 연인과 친구들과 헤어지세요. 다만 격한 표현이 아닌 우아한 방식을 통해 그들을 내려놓으세요. 결국 당신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평화는 내부에서 온다
(Peace Comes from Within) : “Peace comes from within. Do not seek it without.”
“평화는 내부에서 온다. 외부에서 찾지 마라.”
평화는 내 마음속에 있습니다. 포르쉐를 타고 달리는 것도 에르메스를 걸치는 것도 행복일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직관적인 행복일 뿐 내면의 평화는 나만이 찾을 수 있습니다. 나의 내면을 가꾸고 감정에 동요하지 마십시오. 돈도 술도 어느 것도 내면의 평화를 찾아 줄 수 는 없습니다. 내가 쓸 만큼 있고 내가 가지고 싶은 만큼의 것들만 있다면 그 다음은 결국 내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평화는 내부에서 옵니다. 우리 모두 평화를 찾아봅시다.
결론
불교는 스스로의 수행을 강조합니다. 사실 우리네 모두가 내면이 성장한다면 세상에 일어나는 다툼들과 전쟁들이 왜 생기겠습니까. 석사모니의 5가지 격언을 통해 우리 모두 내면적 성장을 이뤄내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